Skip Menu

건학이념

직업교육 표준대학!
지역발전 선도대학!

세계화 시대의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국가발전의 신기운을 진작하고 세계무대에서 국위를 선양하는 데 기여한다.

거제대학교는 국가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활동의 과실을 대학교육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환류하며, 산학협동의 구체적 실현을 통한 선진국가로의 진입에 기여함은 물론, 범 세계적 학술, 문화, 기술 교류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거제대학교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고, 탁월한 창의력과 적응력으로 미래 산업사회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참된 직업인을 양성한다. 또한 세계화 시대의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국가발전의 신기운을 진작하고 세계무대에서 국위를 선양하는 데 기여한다.


설립 경과

거제대학교는 1989년 6월 28일 학교법인 대우학원 이사회에서 거제전문대학을 설립하기로 의결하여 그해 12월 1일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고, 거제시 아양동 933번지 대우조선해양(주)내 #MO2 건물을 임대하여 1990년 3월 2년제 전문대학으로 개교하였다. 1996년 2월에는 장승포동 현재의 교지를 마련하여 신축 이전하였으며, 1998년 5월 1일 거제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여 산업화된 현재 사회의 전문기술 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2007년 8월 31일 대우조선해양(주) 제8차 이사회에서 거제대학교를 대우학원으로부터 증여받아 운영하기로 의결하고, 2007년 11월 8일 학교법인 세영학원을 창립하였으며 2008년 1월 21일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학교법인 설립인가를 받고 산하에 거제대학교를 두게 되었다. 2021년 대우조선해양(주)에서 ㈜동일로 세영학원의 운영권을 양도하기로 결정하고, 2022년 2월 학교법인 세영학원 제70차 이사회에서 운영권 양도를 최종 심의하여 같은해 4월 제72차 이사회를 통해 학교 법인의 명칭을 세영학원에서 덕부학원으로 변경·심의하였으며, 대학의 새로운 인재상 및 비전을 수립하는 등 거제대학교의 새로운 출발을 지역사회에 선포하였다.


설립 취지

거제대학교는 설립자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창학이념을 받아 국가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며,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산학협동의 구체적 실현을 통한 선진국가로의 진입에 기여함은 물론, 탁월한 창의력과 적응력으로 미래 산업사회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참된 직업인 양성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에 거제대학교는 대학헌장을 제정 공포하여 대학의 특성화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양성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서 국제화,세계화 시대의 주역이 될 것을 선언하였다.


설립 목적

거제대학교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불멸의 생명력으로 새로운 지식과 직무를 연마하여, 용기로 껍질을 깨고 세상으로 나아가 삶의 번영을 쟁취하는 인재를 양성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최종수정일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