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거대(大)인들의 이야기

2022년 2월 졸업생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박다연

 거제대학교 2023.08.17 10:22 1853 취업 후기

첨부파일
1.jpg

박다연님,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2022년 2월 거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소속 청소년사업팀, 방과후아카데미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공심화과정까지 총 4년 동안 거제대학교에서 학생으로서, 그리고 직원(사회복지과 조교)으로서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역량을 함께 키워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제 꿈이었던 청소년지도사가 될 수 있었고, 4년간의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특별한 어려움 없이 직장생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본인 직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소속 청소년사업팀, 방과후아카데미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희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급식, 학습지원, 상담, 체험활동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분야 중 가장 적극적인 복지 업무라고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저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연간 계획 및 주말체험 계획에 있어서 PM(팀장)과 SM(담임)직원들이 함께 고민하여 계획을 수립하며,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에도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조율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보다 경력이 많은 실무자분들께서 제가 청소년 관리 및 활동 운영에 대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세세하게 알려주시고, 보완할 부분을 조언해주셔서 업무를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jpg
대학생활의 어떤 부분이 취업역량에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사회복과 정규과정부터 전공심화과정까지 4년 간 몸담았던 거제대학교는 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었고, 그 과정에서 저는 더욱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사회복지과는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수님들께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현장의 상황과 실무에 필요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입사면접을 볼 때, 취업 후 업무를 수행할 때 교수님들께서 알려주신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학과 교수님들께서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신경을 써주시고 정기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 학업과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성적 향상 등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둘째, 학생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과 현장 실무에 대한 교육을 탄탄히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기관 견학과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겪게 되는 문제 상황들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생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과 동아리인 ‘사랑 온(봉사동아리)’의 회장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의사소통 능력, 조정능력 등을 키울 수 있었고, 나누는 즐거움, 함께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학생들이 직접 준비하여 진행했던 ‘사회복지사 선서식’과 방학 때마다 이루어졌던 ‘민간자격증 취득과정’, ‘전공역량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하면서 학업과 조교 업무를 함께 수행하였습니다.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였지만, 현장에 나가기 전 필요한 행정역량, 현장관리 역량을 탄탄히 할 수 있었습니다. 복합기 사용에서부터 회의준비, 크게는 학생정보관리, 프로그램 준비, 운영, 종결에 대한 부분들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는 제가 성장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해주었고, 이를 통해 준비된 사회초년생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jpg
거제대학교 사회복지과 졸업생으로서 후배분들에게 한 말씀부탁드립니다.
지금 현재 ‘대학생’이라는 여러분들의 위치에서 배우고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제대학교는 여러분들에게 위 사항들뿐 아니라, 더 많은 혜택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해야 할 일들과 찾아오는 기회들을 “나중에”라고 미루지 말고, 스스로 그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우리가 맞닥뜨릴 현실과 실무 현장은 수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그 변수에 대비할 수 있는 준비되어 있는 후배들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모든 꿈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