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대학교(총장직무대리 전화익 부총장) 간호학과는 지난 7월 15일부터 18일까지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아이진카이 리하비리테이션 병원, 아이진카이 간호 조산 전문학교, 미요홀딩스 노인복지 시설에서 국제적 인재 양성을 위한 해외 현장 실습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일본 해외 현장 실습 기관인 ‘아이진카이 리하비리테이션 병원’은 오사카 지역 국토교통성 중점지원 병원으로 지정되어 리하비리테이션(회복기) 기능을 인정받은 뛰어난 능력은 갖춘 재활 전문 병원이다. 이곳에는 회복기 재활병동, 재활시설 등 일반병동, 뇌혈관질환 등 재활과, 연동기 재활과, 호흡기 재활과, 심뇌혈관질환 재활과 등 재활과 관련된 다양한 병동이 운영되고 있었다. ‘아이진카이 간호 조산 전문학교’는 3년제 간호학과, 1년제 조산학과가 운영되며 간호사, 조산사 양성 교육기관이었다.
일본 사회복지 시설인 ‘미요홀딩스’는 개호보험 시스템을 바탕으로 환자 개호도에 따라 다양한 개호서비스(방문서비스, 데이케어 서비스, 장애인 복지 서비스 등)를 제공하고 있었다.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황아름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은 향후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교육과 연구에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일본의 선진 의료 및 복지 시스템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간호 교육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글로벌 환경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이 기회를 제공해 주신 거제대학교와 연수 프로그램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국제적인 시각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